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스파라거스 세타세우스 (나누스) 키우기 방법

by 상식하나 2023. 6. 11.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테이크를 먹으면서 곁들이는 채소로 아스파라거스를 알고 있을 겁니다. 금일은 식용 품종은 아니지만 동일한 품종으로 인기가 많은 원예 식물 아스파라거스 세타세우스 키우기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알수 있는 정보

  • 아스파라거스 키우기 방법
  • 특성 및 종류
  • 키우는 환경
  • 유의할 점 

 

아스파라거스 키우기

1. 특성 및 종류

메이리, 미리오클라두스 등 아스파라거스라는 이름이 붙는 품종이 다양하지만 동일한 품종 간에는 키우는 방법이 유사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스파라거스 세우스는 아프리카가 원산지이며 주로 남아프리카, 동남아시아, 호주 등에서 배양되고 있는 식물입니다.

 

또한 세타세우스는 얇고 긴 잎이 꼭 새의 깃털 같아 계속 만지고 싶은 식물입니다. 하지만 잎으로 보이는 것은 사실 가지이고, 덩굴성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손의 보호를 위해 쓰다듬을 거라면 장갑을 끼고 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흰색의 꽃이 피고 열매는 붉을 색의 열매를 맺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사리 처럼 생겼지만 사실은 백합과에 속합니다. (고사리는 꽃이 피지 않음) 인테리어용, 관상용으로 인기 많은 종으로 가늘게 늘어지는 형상 때문에 행잉 화분으로 많이 활용합니다. 

 

다양한 아스파라거스 세타세우스

2. 키우기 방법

2.1 요약

■ 물 : 물주기
■ 온도 : 16-20도 (최적)
■ 흙 : 배수가 좋은 흙
■ 빛 : 반양지
■ 비료: 액체비료 및 퇴비
■ 번식: 종자, 포기나누기

2.2 물

겉흙이 마르게 되면 곧장 물 주기를 충분하게 진행해줍니다. 혹시라도 잎이 떨어진다면 물이 부족하고 건조한 환경 때문에 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물주기에 신경을 더욱 쏟을 필요가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물주기 횟수를 줄여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3 온도

원산지에서 알 수 있듯이 온난한 기후를 선호하지만, 15-25도의 범위 안에서만 키운다면 잘 자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온도가 7도 이하로 떨어지면 냉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겨울에 10도 밑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를 해주셔야 하고, 여름에도 30도 이상 되지 않도록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2.4 빛

반양 지를 선호합니다. 강한 직사광선을 되도록 피해야 하므로 베란다 창가에 바짝 붙여서 두기보다는 실내에 은은한 햇빛이 노출되는 곳이 좋습니다. (밝은 그늘이라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른 아스파라거스 종들에 비해 더 적은 빛으로도 잘 자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2.5 흙

배수가 잘되고 통기성이 잘되는 토양을 선호합니다. 여러 토양들의 비율을 맞춰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일반적으로 배수가 좋은 배양토를 사용하셔도 자라는 데 무방합니다.

 

다양한 토양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유연성이 있는 아스파라거스 나누스이기 때문에 너무 제약을 두고 토양을 배합하는데 시간과 공을 들일 필요는 없습니다.

 

2.6 비료

일반적으로 관상식물에 투여하는 액체 비료나 퇴비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봄과 여름철에 주기적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료의 양과 빈도는 제품으로 나오는 지침을 따르는 것이 좋으며 과도하게 사용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3. 키우기 유의사항

3.1 병해충

아스파라거스는 대체적으로 질병에 강한 편이나 총채벌레, 진딧물, 응애 등에는 다소 취약합니다. 때문에 습도유지에 신경 써야 합니다. 보통 스프레이로 수분을 조절하거나, 물을 담은 그릇을 주변에 두어 습도를 조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자주 통풍을 시켜 과습이 진행되는 걸 예방하여야 합니다. 과습은 곰팡이 및 해충, 뿌리 부패 등을 야기할 수 있으니 적절하게 관리합니다.

 

다양한 아스파라거스 나누스

 

3.2 가지치기

빠른 성장속도를 가진 식물로 때때로 가지치기를 해야 합니다. 원하는 크기와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 잘못 자란 가지나 병이든 잎을 잘라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치를 칠 때는 성장점 위에서 진행되어야 하며, 식물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정기적으로 마르거나 시든 잎, 그리고 아래로 너무 처져있는 가지를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3.3 번식

주로 종자를 이용하여 번식을 하지만, 포기 나누기도 가능하니 키우다가 너무 많이 자랐을 경우에는 번식을 시도해도 좋습니다.

 

4. 글을 마치며

인테리어적으로도 훌륭한 식물이 아스파라거스 나누스이지만 실내 공기를 정화해주는 기능도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실내에 많이 키운다면 공기를 청정하게 유지하게 되는 역할을 하죠.

 

가꾸기도 비교적 쉽고 생명력도 끈질긴 식물인 만큼 많은 분들이 위 내용을 참고하셔서 오래도록 세타세우스(나누스)를 키우시길 바랍니다.

댓글